카테고리 없음

거울 속의 거울 전시 석파정 서울미술관

루씨바 2021. 10. 14. 21:52
반응형

 

이른 봄에 다녀온 서울 석파정 미술관 전시

유독 이날의 불안정했던 내가 기억에 남는다. 그래도 잘 그런 시간들을 견뎠구나 싶고

이쯤 혼자 전시를 자주 보러다녔는데 정말 좋았다

친구들이랑 가는 전시도 좋지만 혼자가는 전시도 언제나 좋다.

 

 

석파정 서울미술관

 

 

거울 속의 거울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 보다 가까이에 있음.

Objects in mirror are closer than they appear.

 

여기 거울이 있습니다. 보는 이의 마음을 비추는 열아홉 개의 거울이 있습니다. 어떤 거울은 나의 내면을 비추고, 또 어떤 거울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그대로 반사해 새로운 얼굴로 가상의 공간을 담아 보여 주기도 합니다.

 

거울은 기본적으로 본래의 모습을 왜곡해 보여줍니다.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은 미세한 뒤틀림과 굴절률들은 형상을 묘하게 비틀어 보이는 대상을 그대로 담지 않고, 닮은 그 무언가를 보여줍니다. 그 모습은, 나 이기도 하면서 또 다른 무엇이기도 합니다.

 

이 시대의 거울은, 단지 우리가 아침마다 만나는 물리적 ‘거울’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보이는 세상에서는 어느 때 부턴가 본인의 취향에 맞추어 내 기호에 맞는(알고리즘을 통해) 정보들만이 전달되고 있지요. 즉, 내게 필요한 정보를 가져다주는 스마트폰(거울)은 자신의 필터(거울 속 거울)에 의해 왜곡된 세상을 내게 전달해주곤 합니다. 흔히들 메타버스라고 말하는 가상 세계는 각자에게 다르고, 크게는 닮았지만 저마다의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SNS가 닮았지만 서로 다른 피드를 가지고 있은 것처럼 말이지요.

 

서울미술관의 2021년 첫 전시 <거울 속의 거울>은, 현대인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하는 거울과 같은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어느새 우리의 곁으로 가까이 다가온 메타버스(Metaverse | 가공을 의미하는 메타 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 Universe 의 합성어)의 세계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작품 속에 입혀진 작가의 '거울'을 통해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마치 <거울 속의 거울> 처럼 무한히 증식되어 가는 자아와 세계를 경험해 보시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수많은 자아가 새로운 세상 속에서 결국 본래의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고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되기를 소망해봅니다.

 

https://seoulmuseum.org/forum/view/82157

 

거울 속의 거울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 보다 가까이에 있음.Objects in mirror are closer than they appear.여기 거울이 있습니다. 보는 이의 마음을 비추는 열아홉 개의 ...

seoulmuseum.org

 

 

지금 당신의 '불안'은 어떤 것일까요?

 

 

 

 

이 전시가 좋았던 또 다른 이유.

전시 이름처럼 거울 오브제가 많아섴ㅋㅋㅋㅋ혼자다니는 내가 셀카찍기좋았다^^...

 

 

 

 

-

 

 

 

 

 

 

 

 

ㅋㅋㅋㅋ사진이 좀 작지만ㅋㅋㅋㅋ

거울속의 나에게 메시지를 쓰는 섹션이 있었다. 줄서서 찍느라 시간은 좀 오래걸렸었는데 정말 후회하지 않는다 ㅠㅠ

그리고 기다리면서 다른분들 메시지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기억에 남으시는 분중

 

호랑이 / 혼자가 좋다

잡초 / (미소가 아름다우신분)

미친새 / 자유를 항상 갈망하며 스스로 자유롭고 싶다

 

이곳에서 좋은 글과 사진으로 나에게 영감을 주신 모든 분들 행복하셨으면 좋겠다. 읽으면서 시간가는줄 몰랐다 ㅎㅎ

 

물감표현이 멋져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특히 작품의 크기가 주는 압도감이 상당했다.

 

디테일 강아지 존귀

 

 

지금 머리가 너무 길어서 이 사진보고 놀람;

 

 

 

 

 

 

오래되어서 뭔가 기억을 쥐어 짜는 느낌이다 ㅋㅋㅋㅋ

그렇지만 사진으로 이렇게 저장하고보니 ^^ 뭐든 베럴댄낫띵이다

다시한번 돌아보니 너무 좋다

 

 

다음 전시도 가보기로 칭구칭구들과 약속잡았는데 기대된다...!

반응형